같은 종류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팔며, 같은 부류의 스토리를 전하고 같은 유형의 행동방식을 보인다. 물론 각자 나름대로 몇 가지 미세한 차이점은 있지만 시장의 관점에서 보거나 잠재고객의 눈으로 볼 때는 모두 한 무리의 펭귄처럼 보일 뿐이다.
Q. 당신의 잠재고객들은 다른 펭귄들과 당신을 구별해낼 수 있는가? 당신이 나머지 모두와 같지 않다는 사실을 금방 알아봐 주는가?
A. 차별화된 패키징이 필요하다.
세뇌당한 머리, 고정관념에 사로잡힌 생각을 탈피하는 방법은 초점에 맞춘 사고, 그리고 넘버원 고객 유형에 집중하는 것이다.
본 것 (What I See)
□p.51 더 높은 가격을 부과해서 보다 많은 돈을 버는 전략은 간단하다. 구르메 형 빅아이디어를 패키징 해서 기존의 패스트푸드형 제품이나 서비스에 추가한다.
□p.54 더 이상 노예로 살고 싶지 않다면 당신의 고객에게 모두를 위한 게 아닌 특별한 무엇이라고 말하는 것이다.이게 전부다. 그저 그렇게 모두가 이용할 수 있는 게 아니라고 말하면 된다.
□p.62 고객의 자아상 패키징
기억하라. 사람들이 가장 갖고 싶어 하는 한 가지는 갖지 못하게 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이 드는 무엇이다. 사람들은 또한 긍정적인 자아상을 형성하고 강화하고 싶어 한다.
→ 카페에도 적용 가능한 것인가. 카페의 입지조건과 상관없이 구르메 형 빅아이디어가 적용 가능할까?
□p.72 잠재고객과 그의 현안에 초점을 맞춰 모든 말을 하면 그는 관심을 갖는다. 당신이 아닌 그에 대해 대화를 펼쳐나가는 것이다. 돈을 벌고 싶으면 그들에 대한 스토리를 만들어 들려줘라. 그게 그들이 가장 좋아하는 주제이니까.
예시) 금융서비스
2차적 이득: 돈을 버는 것
최상의 이득: 꿈꾸던 삶을 실현하는 것.
독자가 이 책을 읽는 이유
2차적 이득: 빅아이디어를 패키징함으로 돋보이는 것
최상의 이득: 많은 고객을 확보해 더 많은 돈을 버는 것
→ 카페를 운영하는 목적 중
2차적 이득: 돈을 버는 것(경제적인 생활의 유지, 배우 활동을 위한 교육에 투자할 수 있는)
최상의 이득: 배우로서의 성공, 자아실현(자아실현(배우로서의 또는 그 영역의 다른 직업으로서의 수익창출)
□p.123 패키징의 진정한 의도는 무언가의 진정한 가치와 미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것. 결국 모든 것이 의도에 달려있는 셈이다.
□p.124 사실 우리 모두가 모종의 패키징을 행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우리가 말하는 모든 것과 행하는 모든 것. 타인에게 외모를 보이는 방식 등이 모종의 패키지를 창출한다는 얘기다.
□p.125 브랜딩과 패키징의 차이
▷ 브랜딩: 당신의 ‘브랜드’는 고객이 당신과 당신의 회사에 대해 갖고 있는 생각과 느낌의 조합니다. 브랜딩은 그런 브랜드에 이름이나 이미지를 부여하는 작업이다..
▷ 패키징: 패키징은 고객의 머리와 가슴에 브랜드를 각인하기 위해 이용하는 아이디어와 표현, 이미지, 경험 등을 조합하는 작업이다.
당신의 브랜드는 문자 그대로 고객의 머리와 가슴속에 있는 무엇이고 패키징은 거기에 도달하기 위해 당신이 행하는 무엇이다.
다른 관점에서 보면 ‘브랜드’는 고객이 중심이고(그들이 생각하고 느끼는 바이므로) ‘패키징은 당신과 당신이 하는 일이 중심이다. (당신이 조합하는 것이므로)(ex. 스타벅스의 브랜드 가치)
□p.142 사람들에게 재미를 안겨주면 당신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지고 이는 다시 보다 많은 고객과 보다 빠르게 거래 관계를 맺는 데 도움이 된다.
□p.165 콘셉트 토네이도(The Concept Tornado)
이것저것 여러 가지 일을 하고 있어 딱히 뭐라고 이름 붙일 수 없는 뒤죽박죽인 상황
□p.170 때로는 콘셉트 토네이도에 휘말려도 무방하다. 다양한 경험을 쌓고 다양한 개념적 요소를 축적하며 당신이 추후에 확립할 이론의 풍부한 재료를 마련하는 기회가 될 수 있기에 하는 말이다. 하지만, 어느 시점에 이르러서는 반드시 거기서 벗어나 당신의 빅 아이디어를 패키징 해야 한다.
□p.183 물리적 패키징이 그토록 중요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로고와 마크, 문구류(편지지, 서식용지, 봉투 등), 브로슈어, 웹사이트, 업무 공간 등과 같은 물리적 패키징이 아름답지 않으면 사람들이 신뢰감이 떨어지고 결과적으로 당신의 빅아이디어를 구매하도록 하기가 어려워진다.
깨달은 점 (What I Learn)
카페허밍 꿈꾸는연어점의
브랜드: 커피 한 잔의 위로함, 따뜻함, 관계, 문화컨텐츠, 지식경영, 꿈
브랜딩: 배우는 상분이 → 배우로서의 → 지속적인 성장, '꿈꾸고, 배우고, 도전하는'
▶ 어떻게 패키징 할 것인가?
1) 카페 안에 무대에서의 모습들(배우)을 사진으로 전시하는 것이 필요. (관심 가질 수 있도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