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배우의 작업실

카페시장이 레드오션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은퇴 이후 혹은 진입장벽이 낮다는 생각에 카페창업을 목표로 제 2의 인생을 살아가길 원합니다. 카페운영 5년차에 접어들면서 창업전에 직접 경험했던 부분들을 토대로 창업을 생각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창업 전에 꼭 기억하고 실천해야할 원칙 7가지에 대해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과도한 대출은 폐가망신에 지름길이다.

ⓒ Rilsonav, Pixabay.com


다소 격한 표현 일수도 있습니다만, 경험없는 창업과 투자는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가용예산을 떠나 무리하게 대출을 받아 카페 창업을 하게되면 반드시 후회합니다. 일정부분 운영자금을 확보해 두고 창업을 한다해도 창업 초기에 일정한 수익을 낼 수 있을지 장담할 수 없는데, 대출을 통해 창업을 생각한다면 대출이자에 대한 압박감과 운영에서 오는 불특정한 상황들로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사업에 대한 기대치를 낮춰라

예산이 작다면 좋은 상권에 창업이 어렵고, 가용예산 안에서 창업을 하면 기대치을 낮춰야합니다. 좋은 상권이 아니라도 본인의 역량에 따라 카페의 매출은 상승할 수 있지만, 한계점이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합니다. 


3. 충분히 준비과정을 거쳐라.

사람의 마음이란게 창업을 결정하고 나면 하루라도 빨리 창업을 해서 운영을 하고 싶습니다. 하지만, 빨리먹는 밥이 체하는 것처럼 급하게 준비하다보면 놓치는 부분들이 반드시 생깁니다. 저도 창업을 준비하면서 충분한 시간을 두고 창업을 했던 상황이 아니였기에 초기에 그로인해 오는 많은 일들로 인해 많이 힘들었습니다. 급하게 마음먹지 말고 준비기간을 두고 계획을 세워 리스크를 최대한 줄여가면서 창업을 준비해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카페창업을 준비하신다면 동종업계에서 아르바이트 혹은 직원으로 몇개월정도 근무를 해보는 경험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상과 현실의 타협점을 가장 빨리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카페창업 전에 가족들과 의사결정 합의를 봐야한다.

ⓒ Wokandapix, Pixabay.com


가정이 있다면 배우자의 지지와 가족의 동의 없는 창업은 가정의 불화를 유발합니다. 가족들의 동의와 지지를 받고 시작해도 많은 어려움들을 헤쳐나가야 하는데, 본인의 의사결정만으로 창업을 생각하고 있다면 다시한번 진지하게 고민해 보시기 바랍니다. 


우선순위 점검을 통해 내가 카페를 하려는 이유가 무엇인가에 대해 자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5. 목표 고객을 정해놓고 시작하자!

목표 고객을 설정하지 않으면 효율성 없는 마케팅과 홍보로 인해 실패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본인이 하고자 하는 고객 타켓층 선정과 카페만의 차별화 전략을 생각해야합니다.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는 것이지요. 차별화없는 타켓설정은 카페의 이미지만 흐리게 할 뿐 운영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창업 전에 이러한 사항들도 고려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6. 고객의 의식구조와 행동양식을 파악하라.

카페 운영자와 고객 간의 입장차이는 전혀 다르다. 메뉴설정에 있어서도 내가 좋아하는 것이 아닌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이 원하는 카페의 메뉴와 서비스를 생각하고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7. 인간관계를 최대한 활용하자. 

ⓒ Free-Photos, Pixabay.com


한국사회에서 인맥은 곧 자산입니다. (학연,지연,혈연 등) "장사 3년동안은 인맥으로 먹고 산다."라는 말이 있을정도 인맥 중심의 네트워크는 간과할 수 없는 자산의 영역입니다. 수익창출에도 도움이 되지만, 마케팅의 효과도 누릴 수 있기에 심리적, 물리적으로 도움이 되는 관계를 잘 활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제 경험에 비추어 창업 전에 생각해 보고 실천해봐야 할 원칙들을 살펴보았습니다. 각자의 상황이 다르고 수시로 변화하는 카페시장에서 위의 내용들이 꼭 정답은 아니지만, 참고하여 카페창업의 목표에 한 발짝 더 나아가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