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우의 연기는 언제나 관객(영화나 텔레비전에서는 카메라)을 대상으로 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 모든 연기는 언제나 자연스럽고 아름다워야 한다.
- 기본적인 걸음걸이는 발뒤꿈치에서부터 발끝까지 바닥에 닿는 것이 좋다.
- 어깨의 힘은 빼고 머리, 가슴, 엉덩이를 똑바로 앞을 향하게 한 다음 시선은 상단 15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관객에게 등을 보이면 안 되며, 옆으로 서있을 때에 도 언제나 45도 각도로 비스듬히 서는 것이 좋다.
- 배우가 관객을 향한 정면 위치는 매우 강한 느낌을 준다.
- 1/4정도 돌아선 위치는 강하나 정면 위치보다는 약하다.
- 옆모습 또는 반쯤 돌아선 위치는 약간 강하다.
- 3/4정도 돌아선 위치는 가장 약한 위치이다.
- 완전히 돌아선 위치는 옆모습 정도의 강도이나 1/4정도 돌아선 위치만큼 강하지는 못하다.
- 관객 쪽을 향하여 몸을 돌려야 한다.
- 서 있을 경우 관객 쪽의 발을 약간 뒤로 해서 선다.
- 움직일 때에는 움직이는 방향에 가까운 쪽의 발부터 움직여야 한다.
- 무대에서 등·퇴장을 할 경우 무대 안쪽의 발부터 움직여야 한다.
- 무릎을 꿇을 때는 관객 쪽의 발로 무릎을 꿇어야 한다.
- 눈의 시선은 말하는 인물에게 향해야 한다.
- 처음에 대사를 하는 인물은 뒤에서부터 등장하는 것이 좋다.
- 손을 움직여서 몸짓을 할 때는 무대 안쪽의 손으로부터 시작한다.
- 몸짓은 대사보다 먼저 해야 효과가 있다.
손으로 문을 가리키며 ‘나가!’ 하는 것이 ‘나가!’ 하고 몸짓하는 것보다도 더 효과 적이라는 말이다.
- 모든 움직임은 동기가 있어야 하고 꾸밈이 아닌 자연미가 있어야 한다.
- 모든 움직임은 의미가 있어야 한다. 대사가 없다고 해서 불필요한 동작이 있어서는 안된다는 말이다.
- 모든 움직임은 정서가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집에 들어갈 때 주인인지 손님인지 알 수 있도록 해야한다.
- 모든 움직임은 대사와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대사의 강약이나, 행동의 강약을 맞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 모든 움직임은 계산이 있어야 하며, 계산에 충실해야 한다.
- 대사가 진행중일 때의 움직임은 배우 자신의 대사에 따라 움직여야 한다.
- 어떤 대사 이전의 움직임은 그 대사를 강조하거나 관객들을 집중시키는 효과 가 있다.
- 움직이거나 대사를 하고 있는 다른 배우의 앞을 지나가는 것은 좋지 않다.
- 같은 방향에서 등장 인물이 서로 마주치는 것은 좋지 않다.
- 두 사람이 등장할 경우 같이 서 있거나 같이 앉아 있는 행동은 좋지 않다.
- 같은 행동은 가능한 한 피해주는 것이 좋다.
- 무대의 극중 분위기를 정확히 파악해서 무대에 들어오는 즉시 등장인물이 되 도록 해야 한다.
- 동작을 대사에 맞추고 대사를 동작에 맞추는 것이 좋다.
- 동작과 대사가 일치되어야 연기가 생동감이 있다.
동작을 빨리 해야 할 때에는 당연히 대사도 빨리해야 하며, 대사가 길어 동작 이 정지될 때에는 중요 부분만을 맞추어 연기하는 것이 좋다.
- 대사는 없어도 감정을 알 수 있도록 행동해야 한다.
- 대사가 없는 연기자일지라도 극적 연기에 일치되는 행동을 보여줘야 한다.
- 대사 없는 연기자의 이상한 행동은 절대로 삼가해야 한다.
- 배우의 동작과 동작 사이(간격, 틈)를 가질 때에는 반드시 목적과 이유를 가져야 한다.
- 동작과 동작 사이를 가질 때에는 반드시 심리로써 채워야 하며 관객에게 긴장을 주어야 하고, 극의 진행에 예감을 주는 것이어야 한다.
- 관객이 웃을 때에는 웃음이 잠시 멈출 때까지 약간의 사이를 주는 것이 좋다.
너무 지나치게 많은 사이를 두어서 극적 진행에 방해를 두지 않는 범위 내에 서 말이다.
- 의자에 앉을 경우 의자가 그 자리에 있다는 것을 알고 하는 어색함을 보여서 는 안되며, 앉고 나서는 왼쪽 발을 반 족장 앞으로 내미는 것이 좋다.
- 의자에서 일어 설 경우에는 한쪽 발을 앞으로 내밀어 앞쪽 발에 몸무게가 지탱되도록 함과 동시에 뒤쪽 발을 당기어 일어난다.
- 문에서 등장하는 경우 안쪽에 가까운 손으로 손잡이를 잡고 문을 열어 들어간 다음 손잡이를 반대 손으로 바꾸어 잡고 문을 닫는다.
퇴장할 경우에는 역순으로 한다.
- 대사를 정확하고 명확하게 전달해야 함은 말할 것도 없거니와 특히 울거나 웃으면서의 지껄임은 더더욱 명쾌해야 한다.
- 전화 통화의 연기에서는 상대방의 말에 대한 반응되는 시간을 실제 반응시간의 절반 정도로 계산하여 연기하는 것이 좋다.
- 강조되는 대사를 할 경우에는 대사 앞에 사이를 두거나, 강한 동작이나 억양을 높여주는 것이 좋다.
- 상대방 배우의 연기를 저해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되며, 항상 전체적인 연기의 앙상블을 추구하는 데 노력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