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배우의 작업실

마이다스의 손에서 진행한 제 19회 게릴라 특강으로 김형환 교수님의 1인 기업 경영 특별 강의가 있었습니다. 30분 ZOOM 특강으로 진행된 강의는 “신박한 1인 기업 비즈니스”라는 주제로 진행되었습니다. <죽어도 사장님이 되어라>라는 책을 인상깊에 읽었던 지라 오늘의 특강이 기대되었습니다.



특강을 통해 멘토님이 강조하고자 하셨던 내용은 의미있는 독립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그렇다면 의미있는 독립은 무엇인지 특강을 통해 전해들은 내용을 한번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돈으로부터 독립

돈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 삶을 나타냅니다. 돈으로 부터 자유로울 수 있다는 것은 나는 얼마을 벌고 있고, 나는 얼마를 쓰고 있는지에 대해 본인 스스로가 인지하고 있으며 소비의 통제가 가능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일로부터 독립

일로부터 독립을 하려면 일을 잘 알아야 독립할 수 있습니다. 일을 어떻게 하는지도 중요하지만, 시대의 흐름과 변화를 읽어 일하는 방법도 변화되어야 합니다. 일을 잘 모르면 업무능력이 떨어지게 되며 일로부터 독립하기가 어려워 집니다.


사람으로부터 독립

사람으로부터 독립하려면 먼저 사람에 대한 공부가 우선시되어야 합니다. 

사람은 성격적으로 부딪치기 때문에 불행해지는 속성을 이해하며 성격이 인격이 되어야 하며 상대방에게 자신의 성격을 강요하지 않아야 합니다.


조직의 리더는 자기 성격을 드러내서는 안됩니다. → 카페를 경영하고 있는 필자에게 중요하게 다가왔습니다.



의미있는 독립 위에 3가지 계단을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1층 계단: 시간

나는 어떻게 돈을 버는가? 시간당으로 버는가? 결과로 버는가? 어떤사람인가?

자신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시간만큼 돈을 벌려면 본인을 잘 알아야 합니다! 


사업은 아이템이 아니라 시스템이다. 아이템이 없어도 시스템이 없으면 안된다. 돈되는 아이템이 아니어도 시스템이 있으면 가능하다.


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가? 시스템을 가지려면 경험이 필요하다.

나는 시간을 어떻게 쓰는가? 나는 시간당 돈을 잘 버는가?


2층 계단: 지식, 성과의 경험

다음 단계로 가기 위해, 성과를 낸 경험이 있는가?

예) 알바생이 시급을 올리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 가게 매출을 올리면 가능하다.


모든 것을 기록을 남겨야 합니다. 어떤 것이든 기록으로 남겨두었을 때 비즈니스 모델이 되고 강의도 사업의 성과이기에 글을 써야합니다. 자신이 하는 모든 것을 기록 해 놓으면 그것이 매뉴얼이 됩니다.


3층 계단: 인격

삶의 본질 = 무엇이 중요한가?


당신은 자존감이 있는가?

아파트 평수와 자동차가 중산층의 기준이 되었다. 누가 만들었는가?


독립적이지 못하면 남이 만든 기준에 따라갈 수밖에 없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