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배우의 작업실

마이다스의 북에서 진행한 제 21회 게릴라 미니특강은 ‘블로거라면 놓쳐서는 안 될 활용 꿀팁’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온마음 파트너스 대표인 이경미 멘토님께서 진행해 주셨습니다. 미니특강은 30분동안 줌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블로그는 왜 해야 될까요?

블로그는 모든 컨텐츠의 보관 및 저장소의 기능, 독서를 통한 인풋을 아웃풋으로 나눌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하거나, 사업의 도구로 사용하는 등 여러 목적을 가지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모든 이유들 보다 가장 중요한 이유는 블로그를 하는 나만의 목적(이유)를 설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블로그라는 도구를 통해 블로그를 방문하는 방문자들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할 것인가에 대한 목적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면 ‘나는 블로그를 통해 나 자신의 성장과 함께 타인의 성장을 돕기위해 글을 남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라는 것처럼 지속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블로그를 하는 목적 설정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블로그 운영 노하우

“타이틀 - 닉네임 - 소개글”을 일관성 있게 적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블로그로 마케팅과 브랜딩을  하기 위해서는 블로그를 하는 사람이 누구인지 정확하게 나타내 줄 수 있도록 작성합니다.

단계별 성장 전략이 필요합니다.

    

대충 해야 매일 하고

매일 해야 익숙해 지고

익숙해야 잘하게 되고

잘하게 되어야 내 스타일이 보인다.


모든 일을 할때 처음부터 잘할 수 있지 않기 때문에 블로그도 가볍게 시작하여 습관을 만들고 규칙적으로 블로그를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인적인 일기가 아닌 공적인 글쓰기를 통해 내가 규칙적으로 꾸준히 무엇을 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에 예측가능한 사람이 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이후에는 다양한 주제나 컨셉을 가지고 무작위로 써보는 연습을 합니다. 다양하게 써 보면서 독자들의 반응을 살피고 이후에 반응이 있고 최적화 되는 주제로 집중하여 쓰도록 합니다. 독자가 필요로 하는 글쓰기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블로그 활용 꿀팁

1. 제목이 생명이다.

뉴스나 칼럼 등을 꾸준히 보면서 주제의 핵심내용을 반영하는 제목들을 보면서 제목만 보고 흥미를 유발할 수 있고, 유용한 정보를 줄 수 있다는 내용을 함축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제목을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키워드 검색 도구를 활용하여 사람들의 검색 키워드를 참고하여 초기 블로그를 시작하는 분들은 최적화된 검색어 보다는 작은 키워드를 활용하여 검색 빈도수를 높여주면 좋습니다.

2. 나만의 양식을 만들자.

자주 쓰는 주제별 템플릿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3. 해시태크 = 연결

해시태그는 검색용이 아닌 연결용이라는 것 알아두세요.

4. 공유 방식별 썸네일 노출

공유하는 방식에 따라 썸네일 노출되는 범위가 달라지기 때문에 깔끔하게 노출하려면 이러한 것들을 인지하고 공유 방식을 선택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블로그 포스팅 발행 전 체크리스트를 활용하여 글을 올리기 전에 확인하고 올리도록 합니다. 가능하면 수정은 하지 않는 것이 좋기 때문에 결재서류를 올린다 생각하고 글을 올리기 전에 체크하고 올리면 좋습니다.

썸네일 관련하여 ‘글그램’이라는 앱을 사용하면 저작권없는 무료 이미지와 폰트를 활용하여 자신만의 색깔을 나타낼 수 있는 썸네일을 만들 수 있으니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특강을 통해 블로그를 시작하려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블로그를 하는 목적에 대해 다시한 번 되새기며 생각 해 볼 수 있는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특강을 진행해 주신 멘토님께 감사드립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