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배우의 작업실

마이다스의 북에서 기획한 제 22회 게릴라 특강은 장주영 멘토님의 기획자의 경험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컨텐츠가 있으면 누구나 기획을 통해 다른사람에게 나눌수 있다는 것을 시작으로 주변에 교육기획의 자료가 너무 없어서 본인의 경험담을 통해서 기획자의 경험이라는 책을 출간하셨다는 멘토님. 45분의 교육기획과 관련된 내용의 특강이였습니다.

기획자의 경험_교육 콘텐츠 기획 실무론

저자소개_장주영

현재 3P자기경영연구소에서 교육기획팀장으로 교육기획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교육을 개발할 때 어려운 부분

1 교육개발을 하는 프로세스의 부족

2. 강의를 효과적으로 기획하는 방법론의 어려움

3. PT 구현의 어려움과 연결성

4. 교육의 시간을 줄이고 늘이는 부분의 어려움

5. 교육을 체계적으로 확장해 나가는 부분 (본인의 한계를 넘어서는 과정을 힘들어 한다.)


강의 진행 구조

기획자의 경험 강의 진행 구조는 위의 사진처럼 진행됩니다만, 오늘 강의 포인트는 교육적 사고와 프로세스를 전달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교육의 사고법_교육철학

교육 프로세스를 기획할 때는 교육철학이 중요합니다.

교육전략의 의미: 전쟁에서 교육을 통해 인재를 양성하여 기술력을 올리는 것을 말합니다. 교육은 한 개인을 넘어서 국가적으로도 중요합니다.

교육 컨텐츠를 만든다는 것은 정리를 넘어 개인뿐만 아니라 사회에 영향을 주어 변화시킬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미국 어빙벤쿠버 판사의 어린시절 광산촌 이야기

어빙 벤쿠버 판사가 판사가 될 수 있었던 이유는 그때 보았던 책 한권과 하나의 메시지가 삶을 변화시켰고, 판사를 하면서 여러 사람에게 미치는 자신을 영향력을 통해 교육의 중요함을 깨닫게 됩니다.


교육을 만드는 것

교육을 만듦에 있어 '설계의 틀'(PPT, 자료)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사고의 틀'이 더욱 중요합니다. 사고란 교육을 접근하는 생각인데 이것이 바로 교육철학입니다. 교육철학은 학문적인 것도 포함되지만, 교육을 바라보는 관점이 중요합니다.

저자의 첫 기획은 독서포럼나비의 기획이였습니다.

기획에 대한 단서를 피터드러커의 <비영리 단체의 경영>에서 얻었습니다.


비영리 단체의 경영

비영리단체의 목적은 사람의 변화에 있다. 한 사람의 변화이다. 독서포럼나비를 기획함에 있어서 사람의 많고 적음의 숫자에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닌 사람의 변화에 관점을 두고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사람들의 무엇을 변화 시키는가?

교육을 듣기 전과 후 달라지지 않는다면 그 교육은 가치없는 교육이 됩니다. 독서도 마찬가지로 책을 읽고 변화가 없다면 그 책은 가치없는 책이 되겠지요. 사람의 변화를 초점으로 기획할 때 기획적 사고가 나온다는 것입니다. 이 기획에서 나온 솔루션을 통해 메시지가 나옵니다. 또한 메시지는 자신의 '험''강점'에 맞춰질 때 강해집니다.


모든사람에게는 지식적인 부분 안에 컨텐츠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교육을 기획할 때 응축된 메세지를 가지고 자신이 가진 지식과 정보를 가지고 타인의 어떤 변화를 가져올 것인가를 생각하며 을 가지고 어떤 기획을 통

교육기획의 프로세스

1단계_핵심 메시지 설계

- 교육에서 자신의 카테고리와 핵심 메시지 기록

- 핵심 메시지는 '사람의 변화' 관점에서 정리

- 핵심 메시지가 정해진 후 세부 개념을 정리

교육을 설계할 때는 어떠한 '메시지'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메시지라는 것은 사람을 변화시킬 수 있는 컨셉이 있는 것입니다 또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함을 말합니다.


2단계_콘셉트 차별화

- 핵심 메시지와 관련된 시장 상황, 관련 고객, 경쟁사 서칭

- 네이버 서칭을 활용해도 충분함 → 목적은 자신의 차별화 찾기

- 최종적으로 다시 제목과 카테고리, 키워드, 핵심메시지 재 정리


3단계_콘셉트 확장_마인드맵 or 만다라트

- 마인드 맵 혹은 만다라트 둘 중 하나만 하여도 OK, 둘 다 하여도 OK

- 주가지를 모듈별로 구성해 주는 것이 효과적

- 마인드 맵의 경우 여러 장 그려볼 것을 추천


4단계_교육 모듈화






5단계_PPT 설계

- PPT는 뼈대를 먼저 만들고 살ㅇ르 붙여 나가는 방식으로 작업

- 내용 구성 후 → 디자인 작업 순으로 진행


6단계_교육 연출

- 교육 현장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뤄야 할 부분을 정리

- 오프닝, 본문, 클로징 중심으로 이미로 그려 보는 것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