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배우의 작업실

2020년 11월 14일 토요일, 안개가 자욱한 아침을 맞이했고, 여전히 미세먼지로 뿌옇지만 마음만은 맑은 주말보내시기 바랍니다.


SK그룹이 글로벌 최대 전자상거래(이커머스) 업체인 아마존과 손잡는다. 아마존은 조만간 SK텔레콤 자회사인 11번가에 최대 3000억원을 투자하고 한국 전자상거래 시장에 진출할 것으로 알려졌다. SK그룹 회장의 플랫폼 커머스·신사업 등 디지털 역량확대로 그룹 체질 개선에 주력하는 목표와 맞물려 한국 이커머스 시장에 꾸준히 관심을 보여온 제프 베이조스 아마존 최고경영자(CEO)의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진 것이라는 분석이다.


오는 30일부터 연소득 8000만원 이상 고소득자들의 신용대출 가능 금액이 많게는 절반 이하로 떨어질 전망이다. 연소득 8000만원이 넘는 고소득자가 받은 신용대출 총액이 1억원을 넘으면 차주(돈 빌리는 사람) 단위로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 40%(비은행권 60%)가 적용된다는 것이다.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개인이 받은 모든 대출의 연간 원리금을 연소득으로 나눈 비율을 말한다. 대출에는 주택담보대출, 신용대출, 카드론 등 모든 대출이 포함된다.


삼성전자 주가가 13일 전일 대비 2200원(3.61%) 오른 6만3200원으로 마감해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외국인투자자는 지난 5일부터 7거래일 연속 삼성전자를 순매수하고 있다. 이날 외국인 투자자는 삼성전자 주식을 5786억원, 기관투자가는 1589억원어치 순매수한 반면 개인투자자는 7026억원을 순매도해 대조를 이뤘다. 이로인해 코스피는 전일 대비 0.74% 오른 2493.87로 장을 마쳤다.


그간 정부가 주도해온 전기차 충전 인프라스트럭처 확장에 민간이 본격적으로 나서는 만큼 전기차 이용 편의성이 빠르게 재고될 전망이다. 13일 정유업계와 관계부처에 따르면 조명래 환경부 장관과 정유업계 대표들이 모여 미래차 충전 인프라 확대를 위한 상호 양해각서(MOU)를 다음 주 중 체결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이날 맺는 MOU는 전국에 위치한 주유소와 LPG 가스 충전소에 급속 전기차 충전기를 설치하는 것이 핵심이다. 기존에도 민간 주유소·LPG충전소 사업자들은 자발적으로 미래차 충전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었지만 이번 MOU는 업계 주요 기업이 대부분 참여한 데다 정부까지 지원 의사를 확언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 2025년까지 전기·수소차 충전소 사업에 민간 대기업이 동참함에 따라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전기·수소차 대중화를 위한 핵심은 가격과 충전 편의성이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