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추석 연휴 보내셨는지요! 휴일을 보내고 왔더니, 아니 이미 연휴 전부터 이상증세가 조금씩 있었습니다만, 휴일로 오늘에서야 수리하게 된 머신 이야기를 좀 해볼까 합니다.
어느 날 부터인가 스티밍이 잘 되지 않았습니다. 들쭉날쭉 스팀이 너무 약하게 나오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그런데 다시 또 정상적으로 나오기를 며칠.............. 갑자기 굉음과 함께 스팀이 새는 소리가 나는 겁니다. 흡사 머신이 아주 큰소리로 방귀를 뀌는 듯한 소리와 함께 스팀이 쫙쫙 새는 소리................... 겁이 났습니다. 터지는 거 아닌가 하고요. 머신을 수리해 주시는 대표님께 긴급히 전화를 드리고 상황설명을 하니 몇 가지를 물어보신 뒤 커피를 추출하는 데는 크게 문제가 없고 터지지 않으니 걱정 말라고 하셨습니다.
방귀 뀌는 소리는 동영상으로 못 담았는데, 스팀이 새는 소리는 확실하게 들리시죠??
매장에서 커피를 드시던 손님들이 갑작스러운 방귀소리에 깜짝깜짝 놀라셔서 몇 번이고 양해의 말씀을 드려야만 했습니다. ㅠ^ㅠ 그렇게 며칠을 보내고 오늘 드디어 수리를 할 수 있었습니다.
보시다시피,
압력게이지를 보면 좌측은 펌프압력(추출압력)을 우측은 보일러 압력(스팀압력)을 나타내 주는데, 정상범위인 0.9 - 1.2를 한참이나 벗어나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굉음과 함께 스팀이 샐 때면 보일러 압력 게이지가 춤을 추더군요. 문제는 압력을 조절해 주는 장치가 고장이 난 것이였습니다. 거기에 스팀이 약해진 건 스팀 노즐 안에 스케일이 껴 막혀서 스팀이 제대로 나오지 못한 것도 있었습니다.
부품을 교체하고 노즐 스케일링을 하면 이상이 없을 거라 하시고 바로 수리에 들어갔습니다.
대표님께서 수리해 주시면서 문제가 생기는 원인에 대해 설명을 자세하게 해 주시고 사용함에 있어서 머신을 오래도록 잘 사용하기 위한 관리방법들도 알려주셨습니다. 입력!!!
보일러와 연결되어 있는 스팀 노즐도 분리하여 가느다란 솔로 스케일 제거를 해 줬습니다. 슉슉! 꼼꼼하게! 수리를 마친 뒤에 점검하니 스팀도 팡팡 잘 나오고 보일러 압력게이지도 정상으로 돌아왔습니다.
스케일 관리를 잘 해줘야 오래도록 머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처럼 스팀이상이 생긴다면 그건 스케일 문제일 확률이 높고 정수필터 문제일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