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배우의 작업실

런데이 앱의 목표는 건강한 삶을 위해 달리는 것!

 

매일 달리는 것은 몸에 무리가 오는 듯하여 어제는 하루 쉬고  목표했던 요일인 오늘 5주 3회차 달리기를 시작했습니다. 오랜만에 저녁으로 소고기를 많이 묵어 기분이 좋은데 소화는 좀 덜 된듯한 느낌이었지만, 더 늦어지면 안 될 것 같아 밤 10시 정도 준비를 하고 체육공원으로 발걸음을 돌렸습니다.

 

체육공원에는 족구가 한창이였습니다. 아직 날이 푹해서 인지 일과를 마치고 모여 운동을 즐기는 분들이 꽤 있었습니다. 늘 같은 요일 비슷한 시간대에 오다 보니 종종 낯익은 얼굴들도 보입니다. 

 

30분 달리기 도전 5주 3회차

오늘은 트랙을 돌기 전에 심심한 변화를 주고싶은 마음에 기존에 돌던 방향이 아닌 반대방향으로 달려보기로 했습니다. 방향이 바뀌니 이상하게 어색하고 익숙하지 않았습니다. 다행히도 뛰기 시작할 즈음에 트랙에는 아무도 없어 달리면서 얼굴을 마주하는 살짝 민망한 상황은 연출되지 않았습니다. 사실 한 두 분 있었는데, 뛰는데 집중하고 너무 힘든 나머지 그걸 신경 쓸 겨를이 없었다고 하는 게 더 솔직하겠습니다. 

 

오늘 5주 3회차 훈련은 2회차 보다 달리는 시간이 1분 늘어 4분 달리기를 5회 반복합니다. 5분 준비걷기 + (보통속도달리기 4분 × 보통속도걷기 2분) × 4 + 보통속도달리기 4분 + 5분 마무리 걷기로 진행되었습니다. 3분 달리기 6회에서 총 시간은 2분정도만 늘어난 것이지만, 한번 뛸 때 1분이 늘어난 건 사실 쉽지 않았습니다. 

 

또 트랙을 반대방향으로 뛰니 이상하게 뛰는게 어색하게 느껴지기도 했습니다. 저도 좀 엉뚱한가요? 그래도 뭔가 긍정적인 게 있지 않을까요? 한 번 찾아봐야겠습니다. 그건 그렇고 사실 뛰면서 3분에 전체 트랙을 두 바퀴 정도 돌았으니 4분이니 대략 세 바퀴 정도 돌면 되겠다 생각하고 뛰기 시작했는데, 3번째 달리기부터 진짜 너무 힘든 거예요. ㅠㅠ 중간중간 '걸을까?' '아니야!! 조금만 더 달려보자' 악마의 유혹을 몇 번이나 물리치며 달렸습니다. 포기하고 싶은 순간에 런데이 코치의 목소리가 들려오면 다시 맘을 다잡고 달리기를 지속했습니다. 무사히 오늘의 목표를 완수하고 오늘 페이스는 많이 밀렸겠지... 라며 기록을 확인한 순간! 대박!!! 2회 차보다 더 빠른 페이스가 나온 거예요. 이러니 안 힘들 수가 있나요 ㅋㅋㅋㅋㅋ 그것도 모르고 진짜 죽을 힘을 다해 달렸으니. 오늘의 기록을 확인한 순간! 내가 5주차까지 달리기를 하면서 체력이 많이 좋아졌구나를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런데이 코치가 늘 하는 말! '달리기는 절대 배신하지 않는다!' 확신이 생겼습니다. 그리고 현재 무기력감에 시달리며 정신적으로 많이 피폐해져 있는 나에게 참 위로가 되는 오늘의 달리기였습니다. 

 

오늘 런데이 코치의 가이딩은 음식에 관한 내용이였는데 중요한 포인트만 간략하게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달리기와 음식에 대해

보통 체중을 감량하려면 적게먹고 많이 움직여야 하지만 달리기를 할 경우에는 균형 잡힌 음식을 적당히 먹고 달리기에 집중하다 보면 체중이 빠집니다. 꼭 체중감량이라기보다는 자신의 신체에 맞는 체중을 찾아가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하는 사람들은 탄수화물의 섭취를 줄이려고 하지만 달리기를 하는 사람은 적당한 탄수화물은 꼭 섭취해야 합니다. 건강한 달리기를 위해서는 균형잡힌 식단을 맛있게 먹고 정기적으로 달리면 됩니다.

 

기름진 음식의 경우 달리기를 할 때 페이스를 방해합니다. 기름진 음식은 적당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 달리기의 경우에도 수분 섭취는 중요하기 때문에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해 줍니다. 달리기 한 시간 전에 과도한 물을 마시는 것은 좋지 않으며 커피 또한 이뇨작용으로 인해 달리면서 방광을 압박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저녁에 달리기를 하는 사람은 식사 후 3시간 이후에 달리는 것이 좋으면 늦게 식사를 해야할 경우에는 달리기 이후에 식사를 하는 것을 권합니다. 공복이 힘들다면 바나나 하나 정도 섭취 후에 달리기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탄수화물은 주요 에너지원이고, 단백질은 근육을 생성하는데 사용됩니다. 달리기 후 근력운동을 병행한다면 날씬하고 균형 잡힌 몸이 됩니다. 

 

몸에 좋은 음식은 좋은 것을 먹는 것이 아니라 나쁜 것을 줄이는 것입니다. 좋은 식사란 5대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있는 식단입니다. 5대 영양소란?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미네랄 입니다. 충분한 음식 섭취를 하지 않으면 몸이 영양소를 사용하지 않고 몸에 축적해 두려고 합니다. 그러므로 균형 잡힌 식단을 적당히 먹는 것은 꼭 필요한 일입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