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아마데우스의 원작 희곡으로 유명한 극작가 피터 섀퍼의 1973년 희곡. 영국 잉글랜드 이스트 오브 잉글랜드 서퍽에서 말 여섯 마리의 눈을 찌른 17세 소년의 실화를 바탕으로 각색한 희곡이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자기 인생이라고 말하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과 싸워야 해요. 힘들여 자신의 세계를 찾는 거지.
피터 섀퍼(Peter Levin Shffer, 1926년~1936년)
영국의 극작가. 유대인의 가정에서 태어나 케임브리지 대학의 트리니티 칼리지를 졸업했다. 제2차 세계대전 당시에는 탄광에 징집되어 석탄 캐는 일을 하기도 했다. 세계대전이 끝나자 그는 극작가로 작품을 쓰게 된다.
작품 줄거리
17세 소년 알런 스트랑이 마구간에 있는 말 여섯 마리의 눈을 쇠꼬챙이로 찌르고 체포된 사건이었다.
소년은 왜 말들의 눈을 찌른 것인가, 이 엽기적인 사건 뒤에는 어떤 일이, 어떤 심리가 있는 것인가. 소년의 행동 뒤에 숨겨진 내밀함을 파헤치기 위해 헤스터 판사가 정신과 의사인 마틴 다이사트를 찾아와 알런 스트랑의 치료를 부탁한다. 다이사트는 그녀의 요청을 받아들인다.
알런이 병원으로 오던 날 밤 마틴 다이사트는 자신이 제사장이 되어 아이들을 희생물로 제사를 치르는 악몽을 꾼다. 이상한 눈빛과 의혹을 갖고 치료를 시작하지만 알런의 분노와 두려움에 찬 반응은 쉽사리 사라지지 않는다. 알런의 악몽에 의혹을 느낀 다이사트는 가정방문을 통해 알런의 배후에 광신도인 어머니와 무기력하지만 위엄을 갖춘 아버지가 있음을 확인한다
치료가 진행되는 동안 알런은 다이사트를 신뢰하기 시작한다. 알런은 생존에 대한 본능적인 집착이 싹트면서도 감출 수 없는 분노와 예민함으로 다이사트와의 한판 전투를 벌인다.
다이사트의 집요한 추적으로 알런과 말의 세계가 드러나고, 그 베일을 하나씩 벗겨 나가면서 다이사트는 자신만의 실존적 고뇌에 한 발씩 깊이 빠져들어간다.
아내와의 애정부재, 정상적이라는 모순 덩어리의 세계, 무기력하고 기계적인 자신의 현실을 알런과 그의 신 '에쿠우스'가 벌이는 제의 속에서 발견한다. 그 비밀스러운 제의가 이루어지는 마구간에서 질이라는 여자에 의해 섹스를 하게 되는 알런이 자신의 본능적 욕구와 신성시하는 영혼의 충돌에 의해 말의 눈을 찌르게 되는 과정도 재현된다. 그 충격적인 장면을 재현함으로써 악몽의 그림자를 벗는 알런을 향해 다이사트는 절규한다. 정상의 세계에 대한 분노, 현실로부터 유린되어 가는 자신에 대한 두려움으로 다이사트는 소리친다. 이제 다이사트가 말의 신앞에 무릎을 꿇고 신과의 제의를 벌이며 자유를 향해 긴 여행을 떠날 때가 온 것이다.
피터 섀퍼의 에쿠우스 [Peter Shaffer's Equus]
1막 1장 정신과 의사인 다이사트가 알런이라는 소년의 너제트라는 말에 대한 태도를 설명하고 있다. 다이사트는 이 소년으로 인해 자신의 능력에 대해 회의하고 있다.
1막 2장 헤스터라는 여판사가 다이사트에게 알런을 맡기고자 한 다. 알런은 여섯 마리 말의 눈을 찌르고 재판에 회부되어 있다. 다이사트는 승낙하고 알런과 다이사트의 첫 만남이 이루어진다.
1막 3장 알런은 계속 같은 노래를 반복하고 있으며 다이사트는 약간의 질문 뒤 그를 병실로 보낸다.
1막 4장 알런은 소년원보다 여기가 낫다는 간호원의 말에 욕을 하고 자리에 눕는다.
1막 5장 다이사트는 어린이를 제물로 바치는 의식의 신관이 되는 악몽을 꾼다.
1막 6장 다이사트가 어린이의 얼굴이 알런의 얼굴이었다며 헤스터에게 설명한다. 간호원이 들어와 알런이 악몽을 꾸고 있다고 말해주며, 꿈에서 깨서도 계속 에쿠라는 말을 하고 있다고 알려준다. 알런의 아버지는 알런이텔레비전에너무 매달린다고 화를 내고, 어머니는 그냥 놔두라고 말리는 장면이 회상된다. 다이사트와 헤스터, 알런은 서로 대화를 주고받는다. 알런이 돌아가자 다이사트는 알런이 종교에 대한 강박관념이 있다고 생각한다.
1막 7장 다이사트는 알런의 집에 방문해 어머니로부터 알런에 대한 이야기를 듣는다. 어머니는 알런이 백마사진을좋아했다고 말한다. 알런의 아버지는텔레비전을무척 싫어해 어머니는 알런을 옆집으로 텔레비전을 보러 보냈다고 한다. 아버지는 알런이 이렇게 된 것은 알런 어머니의 신앙 때문이라고말한다. 알런의 아버지와 어머니는 다이사트가 알런에게 성에 대해 알려 주었냐고 묻자, 아버지는 없다고 말하고 어머니는 약간 말해 주었다고 한다.
1막 8장 알런이 에쿠라는 헛소리를 하며 잠에서 깰 때 다이사트가 그를 본다.
1막 9장 다이사트는 알런과 서로 물어보기 게임을 하며 알런의 꿈에 대해 알고 싶어 한다. 알런은 자기 방어를하기 위해 다시 노래를 부른다.
1막 10장 알런은 자신이 어렸을 적 말을 탔다고 다이사트에게 말해 준다. 해변가에서 알런이 놀고 있을 때 어떤 말을 탄 기수가 와서 그를 말에 태워 주지만 그의 아버지는 기수에게 욕을 하며 알런을 아래로 끌어내린다. 이 일이 있은 후 알런은 말을 타지 않았다고 말하고, 다이사트는 할 말이 더 있으면 말하라고 그에게 소형 녹음기를 준다.
1막 11장 알런의 어머니가 다이사트에게 찾아와 알런이 어렸을 적 골고다로 향해가는 예수의 그림을 무척이나 좋아했다고 말해준다. 그러나 아버지가 그림을 떼어 버린 후 알런의 기분이 안 좋아 백마사진을 붙여 주었더니 기분이 좋아졌다고 한다. 그 사진은 말이 정면을 향하고 있어 앞을주시하는것 같은 것이었다.
1막 12장 알런이 눈을 찌른 말들의 주인인 달턴이 다이사트에게 알런은 성실했고 다만 밤에 몰래 말을 탔다고 말한다.
1막 13장 알런이 녹음한 테이프에서 알런은 어렸을 적 말을 탔던 이야기를 한다. 그때의 따스한 느낌과 거기에서 끌어내린 아버지에 대한 증오, 말과 종교에 대한 내용이 녹음되어 있다.
1막 14장 알런의 아버지가 다이사트에게 찾아와 알런의 행동 중 이 상한 것이 있었다고 말한다. 전에 알런이 밤에 종교적인 것과 말에 대해 중얼거리고 있는 것을 봤다고 했다. 알런은 프린스에서 비롯된말들의 가계에 대한 주문이 끝나자 자신에게 재갈을 채웠다고 했다. 또 알런이 말들의 눈을 찌르던 밤 어떤 여자와 데이트가 있었다고 했다.
1막 15장 다이사트는 알런에게 어떻게 마구간에서 일하게 되었느냐고 묻지만 알런은 전기제품을 파는 것에 대해 말하고 질이라는 여자에 대해서도 말한다. 질은 알런이 마구간에서 일할 수 있도록 소개해 준다.
1막 16장 달턴은 알런에게 일할 때의 주의사항을 알려주고, 알런은 질과 함께 일을 시작한다. 다이사트가 질과 데이트를 했느냐고 묻자 알런은 화를 낸다.
1막 17장 알런은 이런 몰린 상황에서 빠져나가기 위해 다이사트의 아내에 대해 묻고, 다이사트는 알런을 자기 방으로 돌려보낸다.
1막 18장 다이사트는 헤스터에게 자신의 약점인 아내에 대해 말한다. 헤스터는 알런을 정상으로 돌려 달라고 부탁하며 가버리고, 다이사트는 정상에 대해 생각한다.
1막 19장 다이사트는 알런에게 최면을 걸어 어렸을 적의 해변의 일을 말하도록 만든다. 알런은 에쿠우스라는 자신의 상상에서 만든 말과 예수를 혼동하고 있다. 다이사트는 밤에 말을 탄 것에 대해 알런에게 다시 묻는다.
1막 20장 알런은 너제트라는 말을마구간에서끌고 나와 들판으로 향한다.
1막 21장 알런은 옷을 모두 벗고 자신의 입에 재갈을 물린다. 말에게 자신의 죄를 사해주는 제물로 각설탕을 주고 너제트에 올라탄다.알런은 말과 자신이 하나가 되기를 바라며 말을 타다가 마지막에 아멘이라 외친다.
2막 22장 알런이 면회온 어머니에게 욕을 하며 소동을 일으키고 다이사트는 달려가 어머니를 돌려보내려 한다.
2막 23장 어머니는 다이사트에게 알런의 정신병은 부모의 잘못도 아니고 알런 자신의 잘못도 아닌 다만 악마가 알런에게 깃들었다고 한다.
2막 24당 알런은 다이사트에게 최면에 걸렸을 때 한 말은 모두 거짓말이라 하고, 다이사트가 다시 자신에게 고백약을 먹일 것이라 생각한다.
2막 25장 다이사트는 헤스터에게 알런이 사회와 단절되어 있다고 말하지만 알런이 정열을 간직하고 있음을 부러워한다. 다이사트는 헤스터에게 자신 때문에 아이도 없다고 말하며 아내와의 고민을 털어놓는다. 헤스터는 알런에게 필요한 사람은 다이사트라고 말하며 그를 위로한다.
2막 26장 알런이 자신이 말했던 것이 모두 사실이라는 편지를 보내자 다이사트는 당장 알런을 부른다.
2막 27장 다이사트는 평범한 알약을 고백약이라고 속이고 알런에게 먹인다. 다이사트가몇 가지를묻지만 알런은 대답을 회피한다. 그러나 다이사트는 알런을 도와주겠다고 말하며 다시 묻기 시작한다.
2막 28장 질은 알런에게 자신의 부모에 대해 말하고 알런의 눈이 예쁘다고 한다. 질이 알런이 너제트를 보는 것을 봤다고 하자 알런은 화를 낸다. 질은 알런에게 데이트 신청을 하고 성인영화를 보러 가자고 한다.
2막 29장 성인영화가 상영되는 극장에서 알런은 아버지를 만나고 그에 의해 끌려 나온다.
2막 30장 알런은 아버지에게 변명하고 질도 자기 때문에영화를 보러 왔다고 말한다. 아버지는 일 때문에왔다고 하며 알런을 집으로 데리고 가려 하지만 알런은 질을 데려다줘야 한다며 거부한다.
2막 31장 질은 그 아버지에 그 아들이라며 웃고 알런은 아버지도 성욕이 있는 가엾은 늙은 광대라고 말한다. 알런은 아버지와 자신이 어머니가 좋아하는 신사가 되지 못하는 것이 같다고 여기며 기뻐한다. 질은 알런을마구간으로데려간다.
2막 32장 알런은 마구간으로 가는 것을 싫어했지만 질은 문을 닫으면 말들도 우리를 보지 못한다고 말해준다.
2막 33장 알런은 문을 꼭 닫으라고 하며 화를 낸다. 둘은 서로 포옹하지만 알런은 말을 탔을 때처럼 하나 됨을 느끼지 못한다. 알런은 그만두려 하지만 질이 계속 옆에 있겠다고 하자 화를 내며 쫓아버린다.
2막 34장 알런은 자신의 잘못을 말들에게 빌지만 말들이 자신을 용서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알런은 항상 자신을 보는 듯한 말들의 눈을 찌른다.
2막 35장 다이사트는 알런을 진정시키며 헤스터에게 알런의 상처를 고쳐주겠다고 외친다. 다이사트는 자신에게 어둠 속에서 본질적인 나에 대해 찾을 수 있냐고 묻는다. 그리고 이 어둠은 신이 만든 것이 아니라고 하며 어둠에게 경의를 표한다. 그리고 자신에게도 재갈이 묶여 있다고 한다.
작품 속 명대사
소년이 햄프셔의 들판을 달리며 에쿠우스와 한 몸이 되려 하지. 난 밤마다 뜨개질을 하는 저 여인을 지겹게도 바라보고 있어야 하니.... 6년 동안 입 한 번 맞추지 않은 여잘 말이요. _다이사트
왜 나지? 왜 나야? 나를 설명해 봐! _알런
적어도 난 달려봤어! 그런데 넌 해본 일이 있어? 난 샘이나요, 헤스터. 알런 스트랑이 부러워. _다이사트
지금 이 예리한 재갈이 내 입안에 끼워져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도저히 빠져나오지 않는 것입니다. _알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