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배우의 작업실

공연관람의 시작점이기도한 티켓예매.

인기있는 공연의 경우 티켓예매 가능한 날짜를 핸드폰 알람으로 입력해 놓을 정도로 공연관람에 있어 티켓예매와 좋은자리를 선점하는 것이 공연을 좋아하는 사람들 모두의 마음일텐데요.


필자도 대전에서 하는 공연들 중 인기있는 공연이나, 보고싶은 공연은 미리 티켓예매 가능날짜를 메모해두고 알람으로 지정해 두곤 합니다. 업무를 하다보면 깜박하고 잊어 좋은 공연을 그냥 놓쳐버리는 경우도 많거든요. 그럴때는 좀 속상하기도 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공연을 볼 수 있는 날짜와 시간이 제한적이다보니 그 조건에 맞추어 공연예매를 해야하니 말입니다. 


오늘은 공연관람 전 알아두면 좋은 단어 1탄, 2탄에 이어 '티켓팅'에 관련된 단어들을 한 번 살펴보고자 합니다.


공연 예매를 앞두고 습득해야 할 ‘티켓팅’ 관련 단어

출처: 인터파크 티켓

▣ 공원: 공연 티켓 예매사이트인 ‘인터파크’를 뜻합니다.

출처: YES24 티켓

▣ 그래: 공연 티켓 예매사이트인 ‘YES24’를 의미합니다.


▣ 포도밭(알): 티켓팅을 진행하는 중 아직 선택되지 않은 색깔이 있는 좌석을 뜻합니다.


▣ 눈밭: 매진돼서 클릭할 수 없는 하얀색 좌석을 말합니다.


▣ 이선좌: ‘이미 선택된 좌석’의 줄인 말로, 이러한 메시지가 담긴 팝업창이 뜰 때는 재빠르게 다른 자리를 선택해야 합니다.


▣ 세탁: 예매를 잘못했을 때 취소하고 다시 잡는는 행동을 뜻하는 단어입니다

 

▣ 용병: 혼자서는 어려운 티켓팅을 도와주는 주위 사람을 의미합니다.


▣ 이선용: ‘이미 선택된 용병’의 줄임말로 선약이 됐다는 뜻과 비슷한 맥락입니다.


▣ 피켓팅: ‘피를 튀기며 티켓팅 한다’의 줄임말로, 스타 배우나 인기 작품을 예매할 때 치열한 경쟁이 벌어짐을 뜻합니다.


▣ 취켓팅: 취소된 표가 다시 오픈되는 시간(보통 새벽 시간대)에 예매를 진행하는 것을 뜻합니다.


▣ 취재예: ‘취소 후 재예매’라는 의미로, 예매 후 할인권종을 바꿔야 하는 상황이 생기거나, 무통장 입금을 기한 내에 하지 못했을 경우 취소된 표가 다시 오픈되기 전에 취재예 버튼을 사용하면 동일좌석으로 재예매할 수 있습니다.

출처: 인터파크 티켓 예매부가서비스


▣ 나: ‘저요’를 뜻하는 말, 티켓을 양도받을 때 자주 쓰는 말로 ‘손을 든 행동’과 같은 의미입니다.


▣ 줄: 티켓 양도 상황에서 쓰는 말로 자기 앞에 먼저 손든 사람(‘나’라고 표현한 사람)이 있을 때 사용하는 단어입니다. 먼저 말한 사람과의 거래가 성사되지 않을 때 줄을 선 순서대로 양도자가 연락합니다.


▣ 예대: ‘예매대기’ 서비스의 줄임말로 말로 예매사이트 내에 있는 기능입니다. 한 좌석당 5번씩 예매할 수 있기 때문에 티켓팅과 마찬가지로 빠른 손놀림을 필요로 합니다.


 

뜻을 알고 나니 무릎이 ‘탁’ 쳐지고, 웃음도 나오는 단어들이 많지 않은가요? 이외에도 다양한 표현들이 있지만, 위에서 소개한 단어만 숙지해도 공연 관람을 할 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처음에는 어색함도 느끼겠지만, 자주 사용하다 보면 공연 문화에 깊게 다가가는 동시에 프로관극러에 한발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공연문화가 발전할 수록 공연문화와 관련된 다양한 표현들이 새롭게 생겨나기도 합니다. 공연관람에 필요한 표현들도 알아둔다면 공연관람의 재미가 배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